휴식공간/@--건강

[스크랩] 수세미의 효능

평지 2011. 8. 22. 10:07

 

 수세미의 효능


효능:기관지 천식.아토피.변비.축농증.비염.건위(위을튼튼).정장(설사)

        피을 맑게하는 청혈작용을 한다.
채취:8월 보름(음력)
       * 수세미액은: 가래을 나오게하고 기침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어 천식이나 결핵등에 사용하며, 또 숙취,여름감기,두통에 효과가 좋다.
  

먹는방법: 물을 마시고 싶을때 수시로 마시되 소주1잔정도 마시다가  음료수1잔정도로 점차 양을늘려 마신다. (1일 3-4회) 아침,저녁 공복에 마시면 좋다. 성인10일간복용(3리터)
  어린이는 약간신맛이 있으므로 생수나 설탕,꿀등을 희석하여 복용하며 10일간 복용(1.5리터).성인10일간복용(3리터)
  수세미 액기스와 물 1:3의 비율로 희석하여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 하여 마신다.


  * 비염 등으로 고름 같은 콧물이 나오고 냄새를 잘맞지 못할때: 수세미 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10-15g을 적당량의 물에 달여 먹는다.
  * 기관지염: 수세미와 알로애를 같은량으로 즙을 내어 먹는다.
  * 옆구리가 걸리거나 팔다리가 쑤시고 붓는데 : 수세미 속을 하루 5-10g 달여 먹는다.

  * 얇게 썰어 피부에 붙이면: 피부가 달아 오르는 것을 진정시키고 여드름,땀띠에 효과가 

있고 기미나 주름이 눈에 띄지 않게 되고 피부가 매끄럽고 색깔이 좋아지고 윤기가 돌게됨.
  * 종자(씨) : 강력한 설사 진정작용 7-10개 분말,(15-20개 심한설사)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변비, 요로결석에 4-12그램을 물에 달이거나 누렇게 볶아 가루내어 복용함.

 

* 수세미 효소 만들기 *
재료:수세미10-13개, 도라지(더덕)1-2kg. 생강2뿌리. 황설탕1.2배(설탕이 조금 많으면 쓴맛이 없고, 발효할 때 실패하지 않음)
담그는 방법: 수세미를 잘게 썰어 황설탕과 비율1:1로 잘 섞어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2/3정도 차곡차곡 재워 꼭 꼭 잘 눌려주고 위에 남은설탕을 0.2 넣고 한지또는 무명천으로 잘 덮고 고무줄로 동여매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보관하고 3일에 한번씩 밑바닥까지 잘 저어 바닥에 가라앉은 설탕을 녹여준다, 반복해서 4-5번 정도 한다.

그후에는 1달 마다 뒤집어 주면 된다, 어느정도 발효가 되면 차분이 가라앉는다.

  가을에 효소을 담그면 기온이 적당하여 발효가 잘 된다. 4-5개월후 액과 건더기를 분리하여 액만 다시 4-5개월이상 숙성시키면 좋은 효소가 만들어 진다.

 

  

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

 

동의보감에도 수세미는 기침 기관지염 천식에 효능이 좋다고 기록되어 있다.

요즘은 도라지 배 은행 생강 대추 등과 혼합하여 중탕으로 달여먹는다.

줄기에서 나오는 수액은 피부를 곱게하는 화장수로 이용한다. 

받은글

출처 : 두대리의 사계
글쓴이 : 덕여 (悳汝) 원글보기
메모 :